[태일루의 시선] 태양광 비판의 이면에 숨은 원자력 산업의 속내 > 업계동향

본문 바로가기

업계동향

[태일루의 시선] 태양광 비판의 이면에 숨은 원자력 산업의 속내

profile_image
태일루 기자
2025-03-14 15:35 0

본문

최근 재생에너지 확대를 둘러싼 논쟁이 뜨겁게 진행 중이다. 일부 원자력 발전 관련 이익집단은 자신들의 기득권을 유지하기 위해 태양광 발전 등 재생에너지를 비판하고 있다. 이들이 태양광 발전을 비판하는 논리는 표면적으로 매우 설득력 있어 보이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실제 목적은 원자력 산업 보호라는 점을 알 수 있다.


이들이 내세우는 첫 번째 논리는 태양광 발전의 '간헐성' 문제다. 태양광은 낮에만 발전할 수 있고, 날씨에 따라 발전량이 변동되기 때문에 안정적 전력 공급에 문제가 있다는 주장이다. 이에 비해 원전은 24시간 일정한 전력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두 번째 논리는 경제성 문제다. 태양광 발전 설비의 초기 투자비가 크고 효율이 낮아 장기적으로 경제적이지 않다고 지적한다. 또한 태양광 패널 생산과 폐기 과정에서 환경오염이 발생하며, 이는 원전 못지않게 심각한 환경 문제를 야기한다고 주장한다. 특히 태양광 패널의 수명이 끝난 후 대량으로 발생하는 폐기물을 어떻게 처리할지에 대한 명확한 방안이 없다는 점을 강조한다.


그러나 이들의 주장은 사실 일부만을 부각한 것에 불과하다. 태양광 발전의 간헐성 문제는 이미 에너지 저장 기술 발전으로 상당 부분 극복되고 있으며, AI 기반 스마트 그리드를 통해 더욱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됐다. 최근 에너지 저장장치(ESS)의 기술 발전은 태양광 발전의 안정성을 크게 개선하고 있으며, 향후 기술 발전 가능성도 매우 높다. 경제성 문제 역시 지난 수년간 태양광 발전 단가가 급격히 낮아지면서 오히려 원전보다 경제적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또한 태양광 발전 설비의 설치와 유지보수 비용도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어 장기적인 관점에서 더욱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


원전은 폐기물 관리와 사고 위험을 고려하면 사회적 비용이 훨씬 더 높을 수 있다. 체르노빌과 후쿠시마 원전 사고는 원자력 발전이 가진 잠재적인 위험성을 여실히 보여주었고, 원전의 위험성 관리와 폐기물 처리는 여전히 명확한 해답이 없는 문제로 남아있다. 이에 반해 태양광 폐기물의 경우 최근 재활용 기술 발전으로 친환경적인 처리 방안이 마련되고 있으며, 폐기물 문제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들이 태양광 발전을 지속적으로 비판하는 진짜 이유는 결국 원전 산업의 기득권 보호 때문이다. 원전 중심의 발전 시스템이 유지되어야 관련 기업과 연구기관, 행정기관이 지속적으로 예산과 인력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태양광 발전 확대는 곧 전력 시장의 분산화를 의미하며, 이는 기존 원전 중심 체제를 흔드는 변화다.


이제는 진지하게 고민할 때다. 원자력 산업 관련 집단의 논리를 그대로 받아들이기보다는, 진정한 에너지 전환과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 균형 잡힌 시각으로 재생에너지를 바라보아야 한다. 특히 기후변화 문제의 심각성을 고려하면, 화석연료 중심의 발전에서 벗어나 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이 필수적이다. 태양광 발전은 단지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필수적인 미래 에너지 자원이며, 국가 차원에서 적극적인 투자와 기술 지원이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사회적 인식과 제도적 지원도 병행되어야 진정한 에너지 전환이 가능할 것이다.


beb5ab2a4e566d01cdfcd4772f27b539_1741958306_5656.jpeg
'원전 마피아' 들의 왜곡된 주장은 스스로 설 자리를 잃게 만들 뿐이다.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17 건 - 1 페이지

전기산업 수출 역대 최대 전망 - 금년 수출 165억불 달성 기대

산업통상부는 12월 5일 서울 엘타워에서 전기산업 유공자 및 업계 관계자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5 전기산업의 날」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문신학 산업통상부 차관, 구자균 전기산업진흥회장,&…

박담 기자 2025.12.07

한국중부발전 - 롯데케미칼 - 써밋에너지얼라이언스, 110MW 재생에너지 전력공급 계약 체결

한국중부발전(사장 이영조)이 5일(금), 충남 보령 본사에서 롯데케미칼, 써밋에너지얼라이언스와 ‘110MW 규모 재생에너지 전력공급 계약’을 체결하였다.(사진제공: 한국중부발전)이번 계약은 국내 기업들의 RE100 달성을 지원하고 정부의 에너지 전환 정책을 가속화하기 …

이지영 기자 2025.12.05

부산항만공사, 2025년 태양광 발전사업 복지기금 전달식 개최

부산항만공사가 2025년 태양광 발전사업을 통해 조성한 복지기금을 전달했다. 이번 기금 지원은 항만 내 근로자 복지 증진과 지역사회 기여를 목표로 마련된 것으로, 부산항 ESG 경영 전략의 일환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부산항만공사는 최근 본사에서 기금 전달…

박담 기자 2025.12.04

산업통산부, 지방 태양광 기업 해외 시장 진출 지원에 나선다

산업통상부 여한구 통상교섭본부장이 11월 28일 군산 국가산업단지를 방문해 태양광 제조시설과 에너지관리시스템을 직접 점검한 것을 계기로 지방 태양광 기업을 글로벌 수출기업으로 전환시키는 정책 추진이 가속화될 전망이다. 정부는 지역 기반 태양광 기업의 해외 판로 확대를 …

박담 기자 2025.11.29

한국남부발전, 30년 된 노후 냉동창고 ' 에너지자립형 최신설비'로 재단장 -유휴부지 태양광 설치 추진

- 건물일체형 태양광(BIPV), 고효율 설비 도입- 낡은 냉동창고가 에너지자립 건물로 탈바꿈□ 한국남부발전(주)(사장 김준동, 이하 ‘남부발전’)이 부산 지역의 에너지 다소비 건물인 냉동창고의 에너지 절감을 위해 앞장선다.(사진제공: 한국남부발전)□ 남부발전은 28일…

이지영 기자 2025.11.28

우리 기술로 콜롬비아 농촌에 친환경 전력을 - KIAT, 태양광 발전 설비 등 구축해 이양

한국산업기술진흥원(KIAT)이 콜롬비아 농촌 지역을 대상으로 태양광 기반 친환경 전력 인프라 지원 사업을 본격 확대하고 있다. KIAT는 11월 26일(현지 시각) 콜롬비아 전력 소외 지역에 구축한 친환경 전력 설비의 준공식 및 운영권 이양 행사를 진행하며 산업·에너지…

박담 기자 2025.11.28

한국공항공사, 국내 최초 RE100 공항 구현 등 탄소감축 활동 핵심성과 인정받아

한국공항공사(사장직무대행 이정기)는 17일(현지시각) 영국 런던에서 열린 '그린 애플 어워드(International Green Apple Environment Awards)' 시상식에서 탄소감축 분야 '금상'을 수상했다.(사진제공: 한국공항공사)그린애플어워드는 유럽연…

이지영 기자 2025.11.18

기후에너지환경부, 재생에너지 이격거리 합리화 및 주민 수용성 강화 방안 논의

기후에너지환경부(장관 김성환)는 11월 18일 한국에너지공단 서울지역본부(서울 영등포구 소재)에서 재생에너지 이격거리* 규제의 합리화와 주민 수용성 강화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광역지자체 간담회를 개최한다.* 풍력,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 발전 시설을 주민생활 공간과 일정…

이지영 기자 2025.11.18

기아, 화성 EVO Plant East 준공식 및 West 기공식 개최 - 유휴 국유지 활용 50MW 규모 …

기아가 PBV 전용 공장인 ‘화성 EVO Plant(이보 플랜트)’로 연 25만 대 규모의 미래형 PBV 생산 허브 구축에 나선다.(사진 제공: 기아자동차)기아는 14일(금) 경기도 화성시 우정읍에 위치한 오토랜드(AutoLand) 화성에서 ‘EVO Plant East…

이지영 기자 2025.11.14

한국서부발전, '대한민국 탄소중립 · 녹색경영대상' 대통령 표창 수상

한국서부발전은 탄소중립 이행과 녹색경영 확산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정부가 주최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기후환경 분야 시상식에서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사진제공: 서부발전)   한국서부발전은 지난 7일 서울 중구에서 개최된 ‘2025 대한민국 탄소중립·녹색…

이지영 기자 2025.11.10

한국남부발전, '2025년 제1회 녹산산단 에너지 자급자족사업 성과창출 워크숍' 개최

□ 한국남부발전(주)(사장 김준동, 이하 ‘남부발전’)는 27일 부산 롯데호텔에서 ‘2025년도 제1회 녹산산단 에너지 자급자족사업 성과창출 워크숍’을 개최하였다. 부산시, 한국산업단지공단, SK, KT 등 11개 민·관·공 참여기관 관계자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

이지영 기자 2025.10.27

뷔나(VENA), 한국의 재생 에너지 및 인공지능 기반 시설에 대규모 투자 의향

기후에너지환경부(장관 김성환)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부총리 겸 장관 배경훈)는 뷔나(VENA) 그룹이 우리나라의 재생에너지와 인공지능(AI) 데이터 센터 구축 등 총 사업비 약 20조 원 규모의 사업(프로젝트)에 투자 의향을 표명했다고 밝혔다. 세계 최대 자산운…

박담 기자 2025.10.24

한국남부발전, 밀양시 - 한국재료연구원과 탄소저감·지역경제 활성화 위한 업무협약 체결

      한국남부발전(사장 김준동, 이하 ‘남부발전’)은 16일 밀양시청에서 밀양시, 한국재료연구원과 ‘나노융합기술 기반 탄소저감지역경제 공동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nb…

이지영 기자 2025.10.16

한국동서발전, 3D 프린팅 융합 태양광 연구지원 성과물 '올해의 디자인상' 수상

한국동서발전㈜(사장 권명호)는 울산대학교와의 산학협력을 통해 개발한 ‘3D 프린팅 융합 태양광 모듈’이 세계적 건축디자인 시상식인 ‘BLT Built Design Awards 2025’에서 ‘올해의 건축제품 디자인상’부문 최고상을 수상했다고 16일(목) 밝혔다.&nbs…

이지영 기자 2025.10.16

전력거래소, 제주 계통의 집합 자원 운영 고도화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

전력거래소 제주본부(제주본부장 장시호)는 9월 30일(화),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제주글로벌연구센터(센터장 서용석)와 에너지 신산업 및 수요관리 기술의 공동 연구개발 및 사업화 촉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사진 제공: 전력거래소)양 기관은…

이지영 기자 2025.09.30
기사 전체검색